본문 바로가기

Drafts

채용 홈페이지 ux를 보며

최근 지원했던 한 기업의 채용 사이트에서 말할거리가 많아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취준생인 만큼 한 시즌에 십여개, 수십개의 채용 홈페이지에 방문하고 지원서를 작성한다.

같은 계열사는 대개 같은 형식이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인지 비슷한 uiux의 화면을 볼 때도 많다.

 

그 중에서 (특히 시간, 심적 여유가 없을 때)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을 적어보았다.

왜 이렇게 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문점이 생기는 부분들.

 

1. 이메일 확인

 

채용공고 첫 화면이다. 이메일과 이메일 확인 과정이 있다.

이메일 확인란에선 위의 이메일과 '동일한 텍스트를 썼는지' 검증하게 된다. -> 이메일을 두번 다 잘못 치는 경우에 대한 대책이 없다.

이메일을 두번이나 치게 만드는게 생각보다 귀찮고, 그렇게 중요할 데이터라면 이메일 인증을 왜 하지 않았을지 궁금하다.

 

2. 버튼의 위계/성격 구분

 

이 화면엔 액션을 위한 버튼이 네개가 있다.

작성요령 / 초기화 / 삭제 / 추가

작성요령은 툴팁에 가까운 역할, 초기화와 삭제는 파괴적 행동, 추가는 말 그대로 기능. 활동 추가.

 

먼저 아쉬운 점을 꼽자면 파괴적 행동인 초기화와 마이너스에 각기 다른 (심지어 반대되는 성격의) 색을 넣었다는 것이다.

마치 초기화가 누름직한 버튼처럼 보인다는 것. 게다가 초기화는 사실상 - (삭제) 버튼과 큰 차이가 없다. 삭제+추가버튼=초기화 이다. 왜 굳이 누를법하게 만들었는지 궁금하다.

 

둘째로 아쉬운 점은 작성요령 버튼이다. 큰 카테고리(봉사활동) 타이틀 우측에 위치해, 먹색 배경에 + 그래픽을 넣어뒀다. 네 버튼 중 가장 눈에 띄는 버튼이다. 그럼에도 버튼의 성격을 알려주지 못하는 그래픽이 아쉽다. 툴팁 아이콘 (물음표)로 바꿔뒀다면 내가 실수로 두번이나 누르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추가 버튼의 위계가 너무 낮다는 것이다. 배경이랑 추가 버튼이 너무 흐려서 눈에 띄지 않는다.

 

3. 불안하게 느껴지는 남은시간 영역

테두리 기능이 없어서 비네팅을 넣었다 ㅠ

채용공고를 적다보면 하단에 고정된 세션 만료시간이 보인다. 이 영역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는 동안 불편함을 많이 느꼈다.

첫째, 영역이 너무 크다. 화면 전체 영역의 20%정도를 먹고 있으니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최소화같은 숨기기 기능이 있었으면 어떨지...

둘째, 연장/ 저장버튼이 너무 눈에 띈다. 색을 많이 썼고, 비활성화 여부와 상관 없이 솔리드 컬러를 사용하니 시선을 계속 빼앗긴다.

게다가 저 저장 버튼을 누르면 저장이 되냐? 그것도 아니다. 비밀번호를 두번 연달아 입력해야 저장할 수 있다. 비밀번호가 입력되어있지 않은 상황인데도 저장 버튼을 활성화시켜서 혼란을 가중시키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셋째, ? 버튼의 난해함.. 2번에서 작성요령 + 버튼과 비슷한 성격의 버튼같은데, 여기는 또 왜 ? 라고 써있는지...

넷째, 임시저장 기능의 부재. 저장 시 서버에 해당 버전이 남고, 다시 불러오는 식으로 저장된다. 

다섯째, 텍스트를 입력하지 않았는데도 텍스트필드 우측의 v 표시는 혼란을 일으킨다.

 

 

4. 불필요한 스크롤

3. 의 남은시간 영역 때문에 볼 수 있는 화면 자체가 줄어들었는데, 이런 콘텐츠 배치가 화면을 더욱 답답하게 만든다.

모든 데이터 값이 꼭 필요한 것인 만큼, 최종학력을 앞에서 미리 선택하면 알아서 배치해주었으면 한다. 좋은 점은 이런 경우에 초기화 버튼이 매우 유용하다는 것! (일일이 삭제하지 않아도 되니)

 

전반적으로 gui 자체가 너무 깔끔해서 오히려 구린 ux가 더 드러났다. 사용자가 어떤 경험을 할지 모르고, 보통 어떤 식으로 작성하는지 고민하지 않은 ux같아 아쉬웠다.

 

'Draf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주간지 기록 : 6월 1주차  (0) 2021.06.04
경제 주간지 기록 : 5월 4주차  (0) 2021.06.03
경제주간지 기록_ 4월 5주차  (0) 2021.05.12
지도 서비스 화면 몇가지들  (0) 2021.05.10
쿠팡이츠 앱 분석 (3) 개선 2  (0) 2021.05.10